자격증/신용분석사

[신용분석사 합격 후기] 2부 부분응시 및 최종 합격(시험장소, 부분응시, 공부기간, 난이도, 점심식사)

방랑청년 2023. 6. 25.
반응형

지난 56회 신용분석사 시험에서

2부 부분응시를 통해 최종 합격 했습니다

 

제가 공부를 효율적으로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신용분석사 시험보실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후기 올려볼게요

 

시험장소

이번 시험도 1호선 남영역 인근에 있는 '선린인터넷고등학교' 에서 봤습니다. 이전 재경관리사 부터 지난 55회 신용분석사 시험을 여기서 봐서 그런지, 이젠 익숙하네요 (익숙한 시험장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시험장 올라가는 길은 이렇게 살짝 언덕인데 많이 높지는 않아요

 

'백년을 딛고 천년을 날자' (2)

부분응시다 보니 결시자는 1명 밖에(?) 없었어요. 저는 여기 고사실 쾌적하고 좋더라구요

그리고 남영역 앞 크리스피도넛이나 고사장 올라가는 길에 카페(텐퍼센트)가 있어서 시험 전에 머물러 공부하기에 좋아요

 

부분응시(2부)

저는 지난 55회 시험에서 1부만 합격했습니다 (5점 차이로...!!!)

2023.03.04 - [끝없는도전/신용분석사] - [신용분석사 1부 합격 후기] : 55회 / 부분합격 (feat.눈물의 5점)

 

[신용분석사 1부 합격 후기] : 55회 / 부분합격 (feat.눈물의 5점)

신용분석사 1부 합격 후기 지난 2월 18일에 55회 신용분석사 시험을 응시 했고 위와 같이 1부만 합격 했습니다....ㅠㅠ 사실 수험기간이 너무 짧아 1부 합격이 목표였으나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고..

lookingforfreedom.tistory.com

 

그래서 2부만 시험을 보게 되었는데요. 부분합격자가 있다 보면 시험장이 어수선 할 수 있으니 부분합격자는 고사장을 분리해두었더라구요

2부 부분응시자는 11시 부터 입실 가능했어요 (고사장이 다르더라도 사람들이 이동하면 어수선하니 입실 자체를 막는 것 같아요)

1부 시험응시자 고사장이 5개이고, 2부 시험응시자 고사장이 3개인걸 보면 대부분 2부 먼저 합격하는 것 같네요

 

공부기간

저는 공부기간도 기간이지만, 책상에 앉아서 실제 얼마나 공부했는지를 기록하고 있어요

공부어플은 '열품타' 라는 어플을 쓰고 있는데, 무료인데다가 공부시간 기록 중에는 어플도 사용이 제한되니 딴짓 하는걸 막아줄 수도 있어 좋아요

2월부터 4월까지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준비를 하는 시간이었고, 신용분석사 2부를 공부한 시간은 5월, 6월 이에요

2달 합쳐서 약 30시간 정도 공부 했네요 (실제 기록 못한 것들도 일부 있어서 30시간 조금 넘을거에요) 

 

점수는 공부를 한거나 안한거나 크게 차이나진 않네요....ㅋㅋ1부와 2부 난이도가 퐁당퐁당 한다고 하더니 이번 시험은 진짜였나봐요. 특히 2교시가 정말 말도 안되게 어려웠어요.

저는 1부를 지난번에 합격해서 보지는 못했지만, 독금사 카페에서 평을 보니 2부가 난이도가 훨씬 높았더라구요. 심지어 저도 2부만 공부했는데도 시험볼때 혹시 떨어지지 않을까 많이 걱정했어요. 난이도 높은 문제때문에 시험 시간이 부족해서 2교시는 10문제 정도 찍기도 했구요

근데 웃긴건 3교시는 1~2문제 빼고는 다 맞았다고 생각했는데 82점 이네요...무튼 어려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2부 시험은 30시간 학습이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점심식사

지난번 55회 신용분석사 시험때는 전과목응시라서 그런지 대부분 점심먹으러? 또는 쉬러 밖으로 나가시더라구요. 그런데 2부 부분응시자 분들은 대부분 자리에서 공부하셨었어요 (11시 입실이니 그 전에 식사를 하고 오셨나봐요)

저는 따로 먹고오진 않아서 2교시가 끝나고 망가진 멘탈을 부여잡고...아래 분식점에서 밥을 먹었네요

지난번 함지박 뚝배기제육에 이어 참 맛있었던 김치볶음밥...

선린인터넷고등학교 기준 아래에 밥먹을 만한 곳이 많으니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분식집 외에도 한식집, 중식집 등 몇군데가 있어요

 

마치며

우여곡절 끝에 신용분석사 자격증도 클리어 했네요

나름 금융권에서 필수 자격증으로 여겨지는 상위 자격증 중에 하나이고, 저도 현직자로서 조금은 힘들었지만 무사히 마무리 했습니다

혹시나 이번에 불합격 또는 부분합격 하셨더라도 모두 힘내셔서 다음번 10월 시험에는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