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AICPA

[AICPA 준비] 휴넷 학점은행제 수강후기 | 중급재무회계1, 중급재무회계2, 연결회계, 회계감사 | 비용, 학점, 중간기말고사, 팁

방랑청년 2024. 1. 1.
반응형

휴넷 학점은행제 수강후기

 


 

지난 12월 17일 휴넷 학점은행제 기말고사를 끝으로 AICPA Maine주 시험을 위한 학점이수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의를 열심히 듣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켜놓기만한 수준이지만) 4과목 준비하는게 시간과 노력이 꽤나 들더라구요.

 

저는 회사일과 병행하며 학점은행제 4과목을 수강했고, 운좋게도 4과목 모두 A학점을 받았습니다. 어차피 수료여부가 중요해서 학점은 별 상관없지만 그래도 대학교 시절 잘 받지 못했던 A학점을 받게 되니 기분이 좋네요.

 

휴넷 학점은행제는 온라인 100% 과정으로 구조상 시험이 오픈북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이 덜하고 온라인 출석이 가능해서 여유시간을 활용해서 학점이수가 되니까 좋았어요.

 

휴넷에서 학점이수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시험준비 외에도 여러 이유가 있으실텐데,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각 과목별로 후기를 남겨 봅니다.

 

휴넷 학점은행제 수강후기
휴넷 학점은행제 전체 성적

 

 

 


 

중급재무회계1

 

휴넷 학점은행제 중급재무회계

 

<비용>

79,000원

 

<학점>

총점 91점으로 A를 받았습니다.

출석 14점 (하루 결석), 중간고사 76점, 기말고사 64점, 퀴즈 6점(만점), 토론 100점(만점), 과제 82점, 학습정리 100점(만점)으로 총 원점수는 80.4점이었구요.상대평가 환산을 통해 최종점수가 91점이 되었어요. 이 말은 저보다 중간기말고사 및 과제를 못한 사람이 많다는 거겠죠.

 

<중간기말고사>

중간고사는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았어요. 저는 회계공부를 어느 정도 했는데도 불구하고 공부가 없으면 시험보기 어려운 난이도 입니다. 오픈북인 것을 감안해도 계산문제가 많기 때문에 주요 개념에 대한 계산/분개 문제를 숙지해야 합니다.

 

중간고사에 비해 기말고사가 더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기말고사가 계산문제 비중이 더 높고 중급재무회계 과목 자체가 후반부로 갈 수록 계산문제 풀이과정이 복잡했어요. 이 정도면 점수가 잘 나왔을거라고 생각할 정도로 문제가 꽤나 어려웠습니다.

 

<과제>

과제 역시 풀이문제가 많아요. 그치만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니 푸는데는 문제가 없을 거에요. 다만 과제의 난이도는 높아서 저도 100점은 아니네요.

 

<퀴즈/토론/학습정리 및 그외 팁>

퀴즈, 토론과 학습정리는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퀴즈는 제출 전에 정오답을 체크하게 되어 있어 만약 오답인 경우 수정 제출이 가능하구요.토론은 자유롭게 내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식에 맞춰 제출만 한다면 모두 100점을 맞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학습정리는 해당 내용을 수강하면서 겪은 생각과 이후의 포부 등을 기술하는 것이라서 역시 하나도 어려운 게 없고 자유롭게 작성하면 됩니다.

 

팁으로는, 과제의 경우 직접 손으로 푼 후에 해당 스캔파일을 제출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저도 중급재무회계 과목은 손으로 직접 과제를 풀어서 제출했습니다. 혹시나 그게 제가 잘못 풀었음에도 더 좋은 점수를 받은 이유일 수도 있겠네요.

 

 


 

중급재무회계2

 

휴넷 학점은행제 중급재무회계

 

<비용>

79,000원

 

<학점>

총점 93점으로 A를 받았습니다.

출석 15점 (만점), 중간고사 76점, 기말고사 56점, 퀴즈 6점(만점), 토론 100점(만점), 과제 85점, 학습정리 100점(만점)으로 총 원점수는 80.0점이었구요.상대평가 환산을 통해 최종점수가 93점이 되었어요. 중급재무회계1 보다 환산점수가 더 높다는 것은 중급재무회계2가 더 어렵다는 얘기에요.

 

<중간기말고사>

중간고사는 역시 어려웠습니다. 중급재무회계2는 중급회계라는 전체 카테고리의 후반부를 공부하는 과정인데 그러다보니 처음부터 외우고 이해해야 하는 문제가 많아요. 시험볼때 굉장히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말고사는 중간고사보다 훨씬 더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중급재무회계2 역시 기말고사가 계산문제 비중이 더 높고 풀이과정이 복잡했어요. 시험준비는 좀 하시는게 좋을 거에요.

 

<과제>

과제의 난이도는 높았지만 충분히 공부하면서 풀 수 있는 시간이 있기때문에 괜찮았구요. 회계사/세무사 시험 기출문제가 과제로 나온 것 같았어요. 이 과제도 손으로 풀어 제출한 덕분인지 85점을 받았네요.

 

<그외 팁>

퀴즈, 학습정리 및 토론은 위의 중급재무회계와 같아서 문제 없어요.

 

팁으로는, 역시나 과제는 손으로 풀어서 제출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시험이 어려우니 꼭 주요 풀이과정에 대해서는 교안을 통해 이해하고 시험 보셔야 해요. 그리고 만약 그렇지 않아 시험을 잘 못보신다고 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왜냐면 모든 사람이 그렇게 열심히 시험을 준비하지 않기 때문에 점수가 보정이 되거든요. 저처럼요.

 

 


 

연결회계

 

휴넷 학점은행제 연결회계

 

<비용>

119,000원

 

<학점>

총점 90점으로 A를 받았습니다.

출석 15점 (만점), 중간고사 84점, 기말고사 60점, 퀴즈 6점(만점), 토론 100점(만점), 과제 70점, 학습정리 100점(만점)으로 총 원점수는 80.0점이었구요.상대평가 환산을 통해 최종점수가 90점이 되었어요. 연결회계도 다른 분들의 덕을 많이 봐서 점수가 올랐네요.

 

<중간기말고사>

연결회계는 지분율에 따른 모회사 및 연결대상회사 재무제표에 대한 영향도를 측정하는 것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기에 수험 범위는 짧다고 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문제를 낼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라는 얘기죠. 그래서 지분율에 따른 연결회계의 기본개념만 잘 숙지하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어요.

 

중간고사는 상대적으로 계산보다는 이론 문제가 많았구요. 기말고사는 계산문제가 많아 점수가 낮게 나왔네요.

 

<과제>

연결회계 과제는 써야 할 내용이 많아서 워드파일로 작성해서 제출했었어요. 내용 면에서는 충분했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무래도 내용 외 부분에서 일부 감점이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외 팁>

퀴즈, 학습정리 및 토론은 위와 동일합니다.

 

연결회계는 어려운 내용은 아닌 것 같아 별도 팁은 없지만, 교안을 잘 이해하고 과제를 직접 풀어본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회계감사

 

휴넷 학점은행제 회계감사

 

<비용>

119,000원

 

<학점>

총점 93점으로 A를 받았습니다.

출석 14점, 중간고사 88점, 기말고사 88점, 퀴즈 6점(만점), 토론 100점(만점), 과제 95점, 학습정리 100점(만점)으로 총 원점수는 92.0점이었구요.상대평가 환산을 통해 최종점수가 93점이 되었어요. 회계감사는 모든 분들이 잘 준비하는 과목이었네요.

 

<중간기말고사>

회계감사 과목은 감사수행을 위한 이론을 다루는 과목이기에 시험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상대적으로 쉽다는건 우리가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지 않기 때문이겠죠.

 

중간기말고사 모두 비슷한 난이도 였구요. 교안 등 사전 준비만 있다면 시험은 무리 없을 듯 해요.

 

<과제>

회계감사 과제 또한 작성해야 할 내용이 많아 워드파일로 제출했습니다. 다행히 95점이란 좋은 점수를 받았네요.

 

<그외 팁>

퀴즈, 학습정리 및 토론은 위와 동일하고 회계감사 과목은 내용이 어렵지 않아 별도 팁이 필요가 없을 듯 해요.

 

 

제 글이 휴넷 학점은행제 학점취득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요. 그치만 제가 가장 최근에 직접 학점을 취득했고 대부분의 회계학점 취득을 원하는 수강생이 듣는 과목이니 도움이 되시리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와 같은 수험생 분들은 진짜 시험을 준비하시는 과정일 뿐이니 학점은행제 취득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노력을 기울이지 마시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취득하시길 바랄게요.

 

모두 화이팅!

반응형

댓글

💲 추천 글